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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소비자원, 4월 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

【컨슈머저널/안홍필 기자】 한국소비자원(원장 윤수현)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(회장 남인숙)가 1372소비자상담센터*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, 전월 대비 ‘세탁서비스’(81.0%)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. 또한,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(93.0%), ‘각종건강식품’(87.8%)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늘었다.


 *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, 한국소비자원,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(발신자부담)


☐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2.9% 증가

 

2024년 4월 소비자상담은 41,878건으로 전월(40,687건) 대비 2.9%, 전년 동월(39,043건) 대비 7.3% 증가했다.


[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]

구분

2023. 4.

(a)

2024. 3.

(b)

2024. 4.

(c)

증감률

전년 동월 대비

((c-a)÷a)

전월 대비

((c-b)÷b)

소비자상담

39,043 

40,687 

41,878 

7.3%

2.9%


 * 2024년 5월 3일 조회기준이며, 상담 처리기한(30일) 내 수치 변동 가능


[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]

(단위 : %) 

순위

품목명

증가율

1

세탁서비스

81.0

2

필라테스

39.9

3

각종숙박시설

38.6

4

각종병·의원서비스

33.3

5

아파트

29.6


☐ ’세탁서비스‘ 전월 대비 상담 증가


[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]

(단위 : %)

순위

품목명

증가율

1

숙녀화(구두·부츠 등)

93.0

2

각종건강식품

87.8

3

각종병·의원서비스

80.9

4

신용카드

66.7

5

국외여행

49.3

  

전월(’24년 3월) 대비 상담 증가율은 ‘세탁서비스’(81.0%)가 가장 높았다. ‘세탁서비스’는 세탁이 지연되거나 세탁 후 제품이 손상되어 보상을 요구하는 상담이 많았다.


☐ ’숙녀화‘, ’각종건강식품‘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


전년 동월(’23년 4월) 대비 상담 증가율은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(93.0%), ‘각종건강식품’(87.8%)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.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는 배송이 지연되거나 업체가 교환 및 환불을 거부해 발생한 상담이 많았다. ‘각종건강식품’은 소비자가 일부 환불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청구해 발생한 불만이 많았다. 


[ 4월 상담 다발 품목 ]

(단위 : 건)

순위

품목명

건수

1

 헬스장 

1,208 

2

 세탁서비스 

990 

3

 이동전화서비스 

801 

4

 각종건강식품 

787 

5

 의류·섬유 

736 


☐ 4월 ’헬스장‘, ’세탁서비스‘, ’이동전화서비스‘ 관련 상담 많아


4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‘헬스장’(1,208건)이 가장 많았고 ‘세탁서비스’(990건), ‘이동전화서비스’(801건)가 뒤를 이었다. ‘헬스장’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, ‘이동전화서비스’는 업체의 계약조건에 대한 설명 미흡과 개통취소 거부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뤘다.

 

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, 거래내역,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(국번없이 1372, 발신자부담)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.

※ 업체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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